일하기

이력서?

이박오 2013. 3. 4. 10:59

 

전문? 이력서 쓰기 검색.. 구글 첫 페지에 뜬 것들 중 세 개만 골라 모아 봤다..

(첫번째는 글이 길어서 링크만 걸었으나 나머지는 전문복사를 했는데, 문제가 된다면 지우겠습니다.)

 

 

1.  이력서 쓰기 (영문) 의 팁을 올린 블로그로 링크~

 

http://blog.daum.net/zzanghappy1/2

 

http://blog.daum.net/zzanghappy1/3

 

http://blog.daum.net/zzanghappy1/4

 

이력서 쓰기 검색 하고 본 첫 글이라 모라 할 순 없지만, 도움이 될 듯 하당.

 

 

 

2.  다음은 영어 이력서 작성 5 가지 체크 리스트 이당.. 그냥 복사했슴..

 

원문: http://www.englishtown.co.kr/community/channels/article.aspx?articleName=139-CV

 

당신이 그 일에 아무리 적합할 지라도, 이력서가 통과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일이죠. 반대로 완벽한 영문 이력서라면, 아무리 실력있는 경쟁자라도 충분히 물리칠 수 있습니다. 영문 이력서 작성, 아래 다섯가지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시작해보세요.

 

- 나의 과거 파악하기

먼저 여러분의 과거 직업과 학력을 나열해 보세요. 그런 다음, 일했던 회사명, 직위와 업무, 특정한 성취, 자격증, 학위 등을 포함한 경력 사항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 나의 목표는?

objective란 목표를 말합니다. 회사에서 당신을 고용할 때는 당신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지 알고 싶어하겠죠. 당신의 명확한 목표는 회사에서 당신이 그 일에 적합한 사람인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력서 제일 상단에 "Objective"라는 란을 만들어 간단한 설명을 해 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To work in a dynamic marketing department."

- 나의 과거 업무경력과 성취

duty는 맡았던 업무를 말하고, accomplishment는 업무의 성취결과를 의미합니다. 회사는 당신이 과거에 했던 일에 대해 알고 싶어 합니다. 물론 그 일의 성취 결과에 더 관심이 있겠죠. 과거 경력에 관해 기술할 때는 조금 더 멋지게 꾸며도 괜찮습니다! 업무결과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히 적어주세요. 예를 들어, 여러분의 업무 중 한가지가 다른 직원들의 스케줄 조정이였고, 어떤 큰 스케줄 문제를 해결한 적이 있다면, 이렇게 적으시면 될 겁니다. "Solved scheduling conflict."

- 이력서용 문법은 따로 있다!

알리고 싶은 많은 경력들이 있지만 이력서의 공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력서를 작성할 때는 단축된 문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g. I, my manager)와 같은 문장의 주어, (my/mine, his/hers)와 같은 소유대명사, 그리고 심지어는 (the, a)와 같은 관사도 생략해 줄 수 있습니다. 한 문장 내에서 여러가지 업무성취를 표현할 때는 "and"대신 세미콜론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I led an important project and my manager gave me an award"는 이렇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Led key project; awarded by manager."

- 능동의 동사를 사용하자

solved, managed, initiated, accomplished와 같이 능동의 동사들은 당신의 특정한 활동을 잘 표현해줄 수 있습니다. 수동태는 am, was, have 그리고 had로 표현해 주죠. 이력서에서 능동의 동사는 당신이 더 의욕적이고 활동적인 사람으로 느끼게해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naged a team of 20 employees"이라는 표현은 "Was in charge of 20 employees."보다 더 힘있게 들리겠죠.

 

 

 

3.  역시 걍 검색 첫 페이지에 있는 글 중에서.. 역시 걍 복사..

원문: http://choejieun.tistory.com/entry/%EC%98%81%EC%96%B4%EC%9D%B4%EB%A0%A5%EC%84%9C-%EC%9E%98%EC%93%B0%EB%8A%94-%EB%B2%95

영어이력서 잘쓰는 법

미국대학에서 첫 번째 전공수업은 홍보 쪽의 전반적인 내용을 폭넓게 가르치는 과목이었다. 특이하게도 이 수업의 과제중 하나는 이력서 쓰기였다.

마지막 학기 수업도 아닌 전공 첫 번째 수업에서의 이력서 쓰기는 좀 생뚱맞다 싶기도 했는데 아마도 자신이 지금까지 해 놓은 것들을 돌아보고 취직을 하기 전까지 노력해서 이력서에 써넣고 싶은 것들을 생각해보고 또 이 전공을 시작하기 전에 정말로 이 길을 가고 싶어 하는 지 한번 쯤 확인해 보라는 의미가 아니였을까 싶다. 


이력서 쓰기에 큰 어려움이 있을까 싶어 당연히 풀 포인트를 받을 거라 예상한 이력서 과제에서 난 B를 받았다. Public Relations 에서 마지막 s를 빼먹었고 (한국 사람들은 단어를 알고 있어도 복수로 쓰는 것은 쉽게 잊는다.) 각 목록에 앞에 쓴 옆줄 긋기가 (- )하나는 점이었다는 이유로 얼핏 화가 나기도 했었지만 그만큼 미국 이력서는 꼼꼼하게 모든 규격과 철자 방점하나까지도 신경을 써야한다는 것을 어렵게 배웠던 셈이다.

교수님은 지금은 여러 가지 방식의 이력서가 있기도 하지만 기존의 인력관리하는 사람들은 일정한 꼴의 이력서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이력서양식이 아니면 기본조차 잘 알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쉽다고 이야기 한다. 때문에 기본 이력서 꼴을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평균미국인력 관리자가 한 이력서를 살펴보는 시간은 30초정도가 된다고 한다. 그 짧은 시간에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이력서를 꾸며야 한다는 것이다. 미국이력서 쓰기에서 고기잡는 직업을 얻으려면 지금까지 얼마나 고기를 잡았고 고기잡을 기술을 익혔는지를 강조하라는 말을 많이 한다. 잡다한 이런저런 이력을 줄줄히 이어나가기 쉬운 우리나라의 이력서와는 달리 모든 이력들이 왜 자신이 이 자리에 가장 적합한지를 뒷바침하는 것들로 다듬어져 다시 꾸려져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대학 때 햄버거 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경력이 있고 마케팅부서를 지원하는 이력서를 쓴다면 햄버거를 팔면서 배운 마케팅기술을, 호텔을 지원한다면 배웠던 서비스기술을 강조하는 식이다.

실제 이력서의 예를 보자면 
                
  
                                                                      Lee, Jun-sun 
                                      
280 Nicholas Ave.                                                                                                            (222)222-2222            Harriston, LA 33011                                                                                                        Junsun@gmail.net 

PROFILE

Technologically savvy management graduate with multiple internship experiences, qualified for career opportunities  where communications background and creative abilities will be of value.

      
EDUCATION

Bachelor of Science, Psycology                                                                                                      May 2007
Baary University, Miami Shores, FL
Cumulative GPA:3.72 / 4.00   Major GPA: 3.3
Specialized course works includes research design and analytical psychology ........

EXPERIENCE

Bark Institute of Technology/Office of Wellness Education                                              February 2008- Present   
Office Assistant 

 ■ Help promote campus event
 ■ Organize paperwork around office and set up office environment 
 
 
.............................................

AWARDS/ACTIVITIES/AFFILIATIONS

■  Public Relations Society of America member 2009-2010

.............................
 

 


REFERENCES
 
■ Clay Letterman
    President, Great PR
    (333)333-3333
    GreatPR@gmail.com
   

    ..........................

영어이력서의 기본구조

Opening Statement

 도입부분에 자기소개를 짤막하게 하는 것이다. 
 
주의할 점은
  - 지원한 자리에 맞는 자신의 가장 강점을 강조한다. 
  - 회사에서 구인을 할 때 자격요건으로 내걸었던 것 중 해당사항들을 쓴다.
  - 회사에 대한 리서치를 했다는 것을 비춘다.

  예 Formal PR education through UNC Charlotte.
      Strong background in PR writing and production, marketing.
      PRSSA leadership positions.
      Eager to contribute to and learn from the professionals on the Crogswell Cogs 
      corporate communication  team.


Education
   
- 주로 고등학교 이후부터 기술
- 학위와 졸업년도 기입
- 지원하는 자리에 맞는 학과목 기술
- 학점 3.0 이상일때만 적는다.
- Honors 학점우수상 등 기제

예  B.A. Communication Studies, PR sequences.
     Minor in journalism.
     Courses included PR writing, PR campaigns,.....
     Cume GPA 3.89 Dean's List

Experience

- 가장최근 것은 가장 위쪽에 기술
- 일했던 회사설명 간단하게 해줌
- 인턴쉽이나 발론티어로 일했던 기관들도 모두 포함시킨다.
- 주어졌던 일을 기술하기 보다는 그 직책에서 성취했던 것들을 기술

예 PR Internship, Mecklenburg County Library                                   
   System serves 400,000 patrons through central and 28 branch libraries.
   ----

Activities/Affiliations

- 전문적이거나 학문적인 협회활동을 적는다.
- 지원하는 자리와 접목되는 활동들

- 리더로 일했던 것들을 강조한다.

예 Alpha Dalpha Doo Sorority: Social chair 05/06
    National Newsletter contributor

    Campus Ambassador, 04/05
    Escorted 25 campus tours for 330 incoming freshmen

Awards/Honors

  
예 CAAPP national award winner
   
References

- 인력관리자가 연락하기 편하도록 기재한다.
- 가장 자신에 대해 잘 설명해줄수 있는세명정도
- 이름, 직위, 전화번호, 이메일 


학력과 경력을 제외한 항목들은 합쳐지기도 하고 적당한 경력이 없으면 삭제해도 된다. 한국이력서와는 달리 사진은 첨부되지 않는다. 전체적인 흐름이외에도 철자나 대문자 복수형 등에도 신경써야한다. 우편으로 보내는 경우 되도록이면 종이 한 장에 딱 맞게 들어가도록 칸이나 글자를 조정하는 것이 좋다. 


 

 

 

 

 

 

 

 

 

+ 덤으로 카톡 이미지 안올리기도 모해서 걍 이미지 찾다가 보게된 블로그..

   걍 덤으로.. ㅡ..ㅡ)ㅋ

 

http://talesofthemarchhare.blogspot.kr/

 

 

 

* 이미지 출처는 물론 http://talesofthemarchhare.blogspot.kr/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