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eo Storico

구글 - History Searching [CMF] 1959 Ferrari 250 TR 59/60 #11

이박오 2023. 2. 17. 21:19

안녕하세요~
요거는 정식 게시물은 아니며 개체 히스토리 확인 여정의 일부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빨강 페라리 250 TR 11번 모델, CMF 사의 레진 모델입니다.

이 모델을 구입할 때는 한창 르망 우승차들에 빠져 있었고 그중에서도 BBR에서만 출시한 것으로 알려져 난이도 헬이었던 1958~62년 우승 네 대의 페라리 테스타로사 들을 찾고 있었습니다.

생각날 때마다 검색을 거듭하던 중 CMF에서 나온 11번이 놀라운 가격으로 판매중인 것을 알고 얼른 구매한 것이지요.

하지만 막상 도착한 CMF 11번은, 심져 르망 우승차라고 셀러가 소개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뭔가 민숭민숭한게 심심해보였고, 아니나 다를까 확인을 해보니 여러가지 면에서 오류가 있었습니다.

실제 60년 우승 TR 59/60 은 양쪽 프론트펜더에서 본넷 쪽으로 하나씩, 그리고 양쪽 리어펜더에도 하나씩, 최소 네개의 보조적인 에어 인테이크들이 보이는데 CMF 11번은 전부 누락되어 있었고 윈드실드의 형태도 달라보였지요~

 

 

 

 

그런데 셀러의 실수라기보다도 CMF 모델은 분명 유명 사이트에도 르망 우승버전으로 버젓이 소개되고 있었습니다.

 

 

 

 


동일 사이트에서 나타나는 BBR과는 딱 봐도 차이가 드러나지요.

 

 

 

 

CMF의 심심한 옆모습과

 

 

 

BBR..

 

 

 

CMF..

 

 


BBR과 차이가 엄청나지요.. 하지만 분명 CMF 의 문제는 모델 소개가 르망버전으로 되고있으며, CMF 가 박스에 붙여놓은 레이블에는 차종과 번호만 있고 대회 전적은 쓰여있지 않았습니다.

 


이거 사기인가? 아니라면 이 차량은 대체 뭐지? 이런 궁금증을 안고 수년이 흘렀고 이따금 생각날때마다 검색을 하다보니 250 TR 59/60 으로 알려진 1960 르망 우승 모델 말고 250 TR 59 라는 모델이 존재하며 59년은 페라리가 연승에 실패하여 애스턴 마틴이 한번 끼어들다시피 우승한 해였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CMF 의 대략 밋밋한 모델은 바로 250 TR 59 였던 것이지요.

하지만 이제 문제는 이 59년 모델의 11번 경주차를 찾아내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많은 시간이 걸렸고 걸리는 중이지요.

그리고 그 중 하나의 예시로 찾아낸 것이 바로 59년 굿우드에서의 투어리스트 트로피 6시간 레이스 입니다.

 

 

이 사진은 처음에는 대회 정보가 없이 경기장 정보만 나온 기록영상의 캡쳐 사진이라서 한참 찾아보고 차량 번호들 등 대조를 통해 확인한 것으로 1959년 5월 9일 Tourist Trophy 에서 찍은 사진임이 이제는 확실시 됩니다.

59년 경기 결과는

1위 Aston Martin DBR1/300 #2
Carroll Shelby/ Jack Fairman / Stirling Moss

2위 Porsche 718 RSK #22
Wolfgang von Trips / Jo Bonnier

3위 Ferrari 250 TR 59 #10
Olivier Gendebien / Phill Hill

4위 Aton Martin DBR1/300 #4
Maurice Trintignant / Paul Frere

5위 Ferrari 250 TR 59 #9
Tony Brooks / Dan Gurney
 
6위부터는 롤라 나 엘바 등등 다양한 차들이 등장하며 11번 정보로는


DNF (Rocker)
Ferrari 250 TR 59 #11
Phil Hill / Cliff Allison

로 나타납니다.
 

 

 


이제 59년 굿우드 경기 사진을 다시 검색해보니 사진들이 좀 더 나오는데요.. 문제의 11번이 비교적 잘 나온 사진을 보면 아직도 CMF 모델과 동일하지는 않은 점들이 보입니다. 우선 번호표시는 더 비슷한데 프론트 그릴의 보조등이 없는 것 같고 뒷쪽 펜더에 흡입구같은 검은 선이 보이네요. 그게 뒷차인 10번에도 보이는데 위의 컬러 캡쳐 영상에서처럼 우측면이 보이는 9번의 경우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순위권에들었던 9,10번 사진이 더 있었는데 9번도 좌측 후륜펜더에 검은 선이 보이고요

 

 

 

10번도 보이지요? 그리고 두 차량 다 프론트 그릴의 보조등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뒷태와 번호판위치나 스트랩, 그리고 배기관이 빠지는 모양은 모두 CMF 모델에 매우 가깝습니다.

 

 

우측 후륜펜더 도 밋밋하구요.

 

 

 

10번 좌측면 사진으로 보아도 CMF 모델과 크게 거슬릴 것은 없어보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보이는 사진 몇장이 아쉬운 59년의 굿우드 말고도, 사실 다른 11번이 우승했던 60년의 라 사르트에도 TR59 들이 출전했었고요 .. 근데 웃기는 것이 CMF와 똑같은 외형의 저 스칼피오티의 12번은 TR 59 도 TR 59/60 도 아닌 TR 60 이라고 하네요 ㅠ

 

 

 

심지어 로드리게스의 진짜 TR59 17번은 60 년 르망에서 TR 59/60 11번에 이어 59년 우승했던 애스턴 마틴을 누르고 종합 준우승을 성취했습니다.

그리고 더욱 웃기는 사실은 바로 59년 굿우드에서 리타이어했던 TR 59 11번 차량을 손봐서 60년의 TR 59/60 11번으로 60년 르망에 출전했으며 바로 이 차량이 60년 르망 우승차량이라는... ?!

 

 

 

계속 파면 팔수록 더욱더 뒤죽박죽이 되어가는 모델 정체성 찾기 입니다. ㅠ

 

 

 

사춘긴가?

 

 

 

 

그래도 멋진 테스타로사 (1959, Goodwood) TR 59 Fantuzzi Spyders